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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/책

[요약] 완벽한 공부법- 고영성, 신영준



1. 믿음

학습된 비관/낙관주의
- 전기충격실험
- 학습되고 사고가 굳어지고 선택에 연향을 준다.
- 작은 성취의 중요성

성장형/고정형 사고방식
- 변화의 가능성을 가진다.

2.메타인지
메타기억, 메타이해
- 기억 능력, 이해력
뇌의 가소성
- 학습을 하면 뇌의 생물학적 구조가 바뀔 수있다.

한계를 알아야한다.
- 한계를 알고 알맞은 학습법을 구축해야한다.
- 한계 : 1회 암기 가능 숫자
- 대부분 많이 안다고 착각한다.
- 생각에 관한 생각 시스템1,2
지식의 저주
- 내 상식이 타인에게도 상식이라고 믿는 것.

3.암기

단기기억(작업기억), 장기기억

작업기억
- 언어적설명, 시각적심상의 결합이 작업기억 용량을 늘린다.
- 장기기억, 연계할 지식이 많으면 더 잘 작동한다.

장기기억
- 선언적, 절차적, 조건적 지식

기억 향상
- 단순반복, 동강은 효과가 없다.

학습법
- 시험 : 최소 단위로 점검한다. (메타인지)
- 인출 : 자주 꺼내본다.
- 교차 : 다른 공부와 병행한다
- 분산연습 : 일정기간 나눠서 시험한다.
- 요약 : 자기만의 방식으로 핵심을 정리한다. 학습 반복의 대상

- 어렵게 외운 기억이 오래간다.
- 인출 시 뇌는 기억을 재구성한다.(약간 변형)

4.목표

거대하고 위험한 목표(BHAG)
- 위험할 수록 매력적이며 감정적이다.
- 이성보다 감정의 자극이 인간을 행동하게 한다.

중/단기 목표
- 작은 성취감은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.
-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간별 세분화가 필수이며 계량 가능한 단위로 나눈다.
- 구체적인 행동을 기술하면 실천 할 확률이 높다.

시간관리
- 시간 단위로 나눠 계량화하고 평가한다. (캘린더 프로그램사용)
- 버려지는 시간 최소화, 시간 활용 효율을 높인다. (시간효율 평가 기록)
- 중/단기 계획의 기초가 되며 다른 계획에 기본 데이터가 된다.

5. 동기

동기의 심리적 작용
- 활력, 방향성, 지속성 유발
- 기대, 성장형 사고방식, 자기 효능감

자율성
- 상황의 통제, 진행의 방향성을 결정는 통제권
- 내재적 동기 유발
- 독서, 운동 등으로 꾸준히 자율성을 가져야한다.

내재적동기
- 내부에서 부여하는 동기. 내부자극
- 일, 공부 자체를 즐기게 되며 학습효율이 높고 지속가능하다.
- 자율성에서 유발된다.

외적동기
- 외부에서 주어지는 동기. 외부자극
- 외적동기만 주어질때 실패, 좌절 시 내적동기 마저 죽이는 부작용이 있다.(잘못된 사용)
- 동기의 임계점을 돌파하면 내재적동기를 불러일으키며 자율성이 생기게 한다.(AED)

6. 노력

1만시간의 법칙
- 올바른 방법으로 의식적 연습을 1만시간 정도하면 전문가,대가가 될 수 있다.

의식적 연습
- 자기수준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목표 수행

자제력
- 집중력을 유지하는 능력

3F
- focus : 집중
- feedback : 객관적 분석
- fit : 수정

심상 모델
- 뇌에 구축된 정보의 집합체
- 심상모델에 부합하는 정보의 처리에서 속도와 정확도가 높아진다.
- 직관력

7. 감정

긍정적/부정적감정
- 부정적 감정은 판단왜소화를 유발 뇌의 처리능력을 떨어뜨린다. 생존 위협 신호로 인지하여 생존 관현 정보 외에 받아들이지 않는다.
- 긍정적 감정은 집중력, 창의력을 향상 시키며 지구력도 증가시킨다. 긍정적인 단어,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 효과있다.(일상에서 긍정적인 말 사용)

감정명명
- 두려움을 정의 하는 것으로 긴장 완화 효과가 있다.
- 실체가 없는 감정의 재정의

긴장감의 유전적 요인
- 유전적 요인이 절대적이지 않다. 걱정쟁이 유형도 평소에는 다른 능력이 탁월하다.

행복
- 돈을 생각하기만해도 인색하고 소심해진다.
- 외적요인을 행복 요소로 생각하면 행복감이 줄어든다.
- 심리적 자유가 있고 신뢰할 수있는 사람이 주변에 많으면 행복하다.


8. 사회성

사회성
- 본능이다.
- 타인의 반응에 집중(얼굴 판단)하며 많은 비중을 둔다.

소속감
- 소속감을 가지는 것 만으로 학습능력 향상
- 공통 관심사 모임에서 토론 발표 티칭까지 이뤄지면 학습 효과 최상
- 티칭을 전제로 한 학습이 효과가 더 좋다.
- 절친 한명 만으로도 효과가 크다.

공감능력
- 잦은 상호작용
- 인물 중심의 소설 주변 인물과의 상호작용 상상으로 비슷한 효과

대인관계 기술 7가지
- 일관성
일관적인 태도가 상대방에게 스트레스를 덜 준다.
- 존중
존중 받고 있다는 느낌
- 경청
경청하는 자세가 상대방에 호감을 준다.
- 조언
상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자세가 호감을 준다.
- 칭찬
거짓 칭찬이라도 호감을 상승 시킨다.
- 겸손
교만은 타인과의 공감,상호작용을 가로막는다.
- 실수
실력을 겸비한 사람의 실수는 인간미로 비춰지지만 보통은 역효과가 난다.

9. 몸


- 수면부족 학습 효율 낮음. 대부분 단기기억에 머물러 장기기억으로 가지 않음
- 유의식 보다 무의식의 정보처리량이 훨등히 많다.

운동
- 유산소 운동이 스트레스 낮춤, 지구력 향상, 학습 효율 높힘. 피로도 감소

10. 환경

습관
- 눈에 띄고 쉽게 해야 습관이 된다.
- 변화에 피드백이 있어야 수정이 빠르다.

통제
- 작업의 방해요소는 물리적인 통제로 제한한다.

스마트폰
- 방해요소가 많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.
- 잠깐 쓰는 것으로 방해 효과가 20분 이상 지속된다.

11.창의성

창의성
- 창의성은 새로운 것의 창조가 아닌 기존 것의 새로운 연결이다.
- 창의성은 무수한 실패의 결과물이다.
- 연결에 필요한 재료가 다양 할 수록 연결의 창의성이 발현될 확률이 높아진다.
- 독서가 답이다.

리스크
- 리스크는 관리되어야 성공 확률이 높다.
- 실패에 대한 대안이 있어야 한다.
- 리스크 관리는 기회의 연장이다.

의사결정
-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야한다.
- 검증되어야한다.

12. 독서
논문쓰는 과정
- 연구 주제 찾기 : 질문하기
- 연구 방법론, 절차 설계
- 선행 연구, 문헌 분석
- 연구 설계 절차 실행
- 결과 (통계)분석
- 결과 해석, 결론 도출

정보간극
- 아는 것과 알고 싶어하는 것의 차이
- 호기심 유발
- 정보간극은 질문의 형태로 나타난다.
- 큰 그림에 호기심 발동

비판적사고(critical thinking)
- 상대방의 주장하는 바를 정확히 알고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비판한다.
- 증거에 근거해서 결론을 내리는 개인의 능력과 경향

어맹률
- 말을 못하는 비율
문맹률
- 글자를 못 읽는 비율

다독
- 계독 : 한 분야의 계보를 따라 읽기
- 남독 : 다양한 분야 읽기
재독
- 양서 다시읽기. 다독을 하면 양서를 보는 감각이 생기며 저절로 다시 읽게 된다.

13. 영어
어휘
- 많이 알 수록 읽기가 편하다.
문법
- 기존 구조를 익힌다.
- 예문 암기
말하기
- 노출시간을 늘리고 주의해야하는 발음 위주로 연습한다.
쓰기
- 알만한 정보를 앞에 새로운 정보를 뒤에 배치
- 글의 응집력이 높은 글이 좋은 글
- 의식적인 글쓰기 연습

14. 일
반복적 연습, 실전같은 연습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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